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TIPS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by 서반장과 함께 2020. 8. 19.

안녕하세요. 서반장입니다. 장마로 인한 피해가 복구 되지도 않았는데, 무더위로 힘든 하루를 보내고 계실텐데요. 이럴 때일수록 충분한 수분보충이 중요합니다. 물을 많이 섭취하셔서 건강관리 잘하시고 무더위 이겨내시면 좋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오늘은 최근 모바일 운전면허증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패스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로 지난 6월말 출시하였는데, 벌써 가입자가 100만명이 돌파하였다고 합니다. 

편리성을 추가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한 정보와 자세한 발급 방법을 아래의 목차에 따라 해당 내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국내 최초로 디지털 공인 신분증을 상용화하여 자신의 운전 자격 및 신분을 증명하는 서비스입니다. 정식 명칭은 '패스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 2020년 6월 24일 국내 이동통신 3사가 출시하였습니다. 기존의 휴대용 신분증에 비해 편리성보안성이 추가되었습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 도입 배경

    휴대 및 편리성

    지갑을 분실하거나, 하여 신분증을 재발급 받은 경험들이 한번씩은 있으실텐데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스마트폰 1대당 1개의 통신사를 통해서만 이용이 가능하고, 항상 휴대하는 스마트폰에 적용하여 휴대 및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안성 

    신분증을 분실하여, 주민등록번호 및 개인 정보가 노출될까 걱정하셨을 텐데요. 모바일 운전 면허증은 인증 사진과 인증용  QR 코드 바코드만 노출되 개인 정보 노출이 최소화 되었습니다. 인증없이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기존의 분실의 우려를 최소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대상

    운전면허증을 발급하신 모든 사람이 대상으로 해당되며, 국내 3사 통신사 PASS를 통하여 스마트폰 1대당 1개의 통신사를 통한 발급을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은 국내 SKT, KT, LGT 등 3개의 통신사의 PASS 어플을 이용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PASS 어플에 통신사별 차이는 있지만 발급 방법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KT PASS 로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PASS by KT 어플을 실행하시면 회원가입을 간편하게 통신사의 번호와 문자 인증을 통해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PASS by KT 어플을 실행하시면 회원가입을 하시면 메인화면에서 '인증 수단'을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비밀번호 6자리 인증과 지문을 등록하여 사용하면 편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등록해주시면 되는데 상단 우측에 '운전면허' 를 클릭하여 발급을 진행 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아 보신분들은 아실텐데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또한 기존의 운전면허증을 사진촬영을 통하여 인증을 받아야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발급과정에서 헷갈리실 수 도 있는 부분은 식별번호를 입력해야하는데, 해당 사진에 표기된 부분에 숫자와 알파벳이 혼합된 정보를 기입하셔야 합니다. 사진촬영에서는 정확한 인식을 하지 못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과정에서 조금 헷갈리실 수도 있는 부분이라 참고해주세요. 

    모바일 운전 면허증 사용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Pass by KT 어플을 통해서 회원가입과 신분증 인증을 통해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한번 발급을 받으셨다면, 이제 어플을 통해서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아래에 보이는 부분을 손으로 위로 드래그 해주시면 저장되어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활성화 되면 1분 이내에 인증 또는 사용하지 않으면 위조 방지를 위하여 다시 드래그를 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QR 코드 사용을 통하여 모바일 인증이 활성화되고 있고, 비대면의 중요성이 대두되는만큼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많은 활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