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FOOD

서리태 효능 과 서리태를 이용한 음식

by 서반장과 함께 2020. 4. 18.

서리태 효능과 서리태를 이용한 음식

서리를 맞아 가며 자란다고 하여 붙여진 명칭의 검은콩 일종인 서리태입니다. 

검은콩에 속하는 서리태는 껍질은 검지만 속이 파랗다고 해 속청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단백질과 식물성 지방질이 매우 풍부하고 신체의 각종 대사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 성분이 많다.

ㅇㅇㅇㅇㅇ
 

서리태를 이용한 음식

 

서리태 잡곡밥

 

서리태 잡곡밥

흰쌀밥은 탄수화물 과잉섭취의 원인으로 많은 질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졌는데요.

잡곡과 콩을 같이 먹는 잡곡밥이 맛과 영양 두 가지를 다 잡는 좋은 방법입니다.

 

서리태 떡

서리태 떡

대한민국 대표 간식 중 하나인 떡인데요. 콩을 이용한 많은 떡이 있지만, 서리태를 이용하여 식감과 영양간식으로 아이들에게도 좋습니다.

 

 된장찌개

서리태 된장찌개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콩을 이용하여,  메주로 만든 청국장보다 맛과 건강 모두 뛰어납니다.

 

 서리태 콩물

서리태 콩물

바쁜 현대인들의 빠른 식사 대용뿐 아니라 건강까지 챙겨 줄 수 있는 간편한 음식입니다.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도 충분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도움을 줍니다.

 

서리태를 이용한 효능

 

 탈모 예방

탈모 예방

서리태에는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 '시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모발을 건강하고 탄력있게 해 주며 모발이 빠지는 것을 방지해 준다.

 

 

 성인병 예방

 

성인병 예방

서리태에 풍부한 레시틴과 리놀렌산이 상승작용을 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꾸준히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성빈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성장발달에 도움

 

성장발달에 도움
서리태에 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D
활성에도 관여해 성장기 어린이의 뼈 건강 및 노년층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노화 예방

 

노화예방

일반 콩의 4배이상 포함 하는 항산화 성분인 풍부한 안토시아닌이 함유 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과 항암 작용을 해 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다.
 

 다이어트

 

 

고단백 저칼로리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서리태는 높은 포만감을 도와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로 혈액순환을 돕고 칼로리 소비를 좋게해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서리태 한말 가격은 1kg 당 6,000원 ~ 7,000원 정도 인데, 매년 농사환경에 따라 지역에 따라 변동은 있습니다.            가격대비 건강에 좋고, 다양하게 섭취를 할 수 있으니 좋다고 생각됩니다.
1일 권장량은 하루 35g정도 섭취가 적당합니다.(1일 100알 정도)
 
많이 섭취하면 레틴 성분에 의해서 소화 장애를 유발 할 수 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