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NEWS

수소차 vs 전기차 무엇을 살까?

by 서반장과 함께 2020. 2. 18.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서반장입니다.

오늘은 저도 무척 관심이 있는 분야인데요.  제가 현재 스포티지 디젤 자동차를 타고있는데요.

대한민국 뿐 아니라 전세계가 2030년이후 부터 디젤자동차 생산을 감소 또는 금지하는 방향으로 갈 것으로 보입니다. 2015년 9월 독일 폭스바겐의 배기가스 조작 사건인 디젤게이트와  같은 해 말 세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한국을 포함한 195개국이 체결한 파리기후협약 이후 디젤 차량에 대한 생각이 전세계의 나라가 가고자하는 방향이 같아 보입니다.

 

그래서, 저도  4년 정도 탔는데, 지금 내연기관차로 빨리 갈아타서 5-10년 더 탈지? 그냥 전기차/수소차를

기다려야 할지 계속 찾아보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이라 불리는 자동차는 흔히 저희가 현재 타는 자동차종류를 말하는데요

크게, 휘발유/경유/가스 자동차로 구분하죠. 이 자동차르 움직이는 힘의 원천은 바로 자동차의 심장이라 하는 "엔진"입니다.  사용하는 원료를 이용하여 동력을 발생시켜 그 힘으로 자동차를 운행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전기차/수소차의 가장큰 차이는 멀까요? "엔진"이 없다는 것입니다.

원료를 이용하여 엔진을 구동하는게 아니라, 배터리를 충천하여 모터를 가동하여 구동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기차와 수소차의 차이점??

전기배터리를 이용하여 모터를 구동하는 전기차와 수소차는 수소를 이용하여 내부 연료 전지에서 전기를 만들어

모터를 구동하는 원리입니다.

전기차 그리고 수소전기차 라고 볼 수 있겠죠.

전기차 수소차원리

출처: EconomyChosun

 

전기차 장/단점

-장점?

1. 엔진이 없기때문에 내연기관 대비 내부 부품 감소

2. 발열이 적고 저소음/저진동으로 드라이빙에 피로감 감소

3. 자동차 유지비 감소

 

-단점?

1. 충전시간이 오래걸림.(휘발유/경유는 5분안에 충전 후 출발~, 전기차는 시간에 따라 30분-1시간)

2. 배터리용량 문제(주행거리 400km 차량도 겨울에 히터 키면 답이없쥬?)

3. 비싼 가격( 정부지원금 받더라도 아직까지 주행거리대비 가격이 비쌈)

 

-해결과제

리튬전지를 이용한 배터리 용량 개발( 리튬 대체 촉매 및 고성능 복합 소재 개발 필요)

 

수소차 장/단점

-장점?

1. 주행거리(넥쏘 600 km 가능 전기차 비해 굉장히 좋음)

2. 짧은 충전시간 ( 내연기관 자동차 처럼 5분컷으로 가능)

3. 무공해 자동차로 환경개선

4. 친환경차 정부 보조금 혜택( 전기차는 800만원 정도, 수소차 2200만원,2020년 보조금 기준이며 지자체마다 차이발생)

-단점?

1. 부족한 충전 인프라( 수소충전소 설립에 많은 금액이 필요함 정부와 지자체의 해결 방안 필요)

2. 전기차 비해 비싼 연료비(내연기관>수소차>전기차)

3. 수소 생산 문제

4. 이산화탄소 감소 문제 미비

 

-해결과제?

수소 저장 탱크 및 문제 개선(수소는 가벼운 물질로 큰부피의 저장공간이 필요하며 고압압축 방식 보관이 필요)

연료전지 발생 문제

내연기관은 원료를 이용하여 엔진이 구동하면서 발생하는 열을 배기가스와 외부로 방출하는데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수소전기차는 배출구가 없음. 별도의 냉각수로 강제 순환으로 이용하는 문제

 

아직 적게는 5년 많게는 10년의 시간이 남아있습니다. 전세계적인 자동차 글로벌 메이커들이 어떠한

자동차 기술을 선보일지 모르겠지만, 우리는 반드시 그 교체바람에 같이 탑승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기가 있기때문에, 세단 보다는  SUV스탈의 좋은 전기차/수소차 방향으로 가야 할 것 같은데요.

누구에게는 디자인? 경제성? 효율성? 기호에 맞게 잘 선택 해보시길 추천해드리고요.

좋은 자동차 구매해보시길 바랍니다.

 

 

 

*도움되는 관련 기사

1.https://www.epnc.co.kr/news/articleView.html?idxno=90454

2.https://www.motorgraph.com/news/articleView.html?idxno=24884

3.http://techm.kr/bbs/board.php?bo_table=article&wr_id=59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