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NEWS

[알쓸모씁] KTX열차는 오호차!!!!!!!!

by 서반장과 함께 2020. 2. 25.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서반장입니다.

게되면 왠지 모없을 것같고, 르면 쓸할꺼같은 내용들에 대하여 정보를 공유 할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많이 무거운 하루하루를 보내는데요. 다들 건강하게 마스크하고

 이 위기를 즐겁게 극복하셨으면 좋겠네요.

저는 저의 직무 특성 상, 출장을 많이 갑니다. 예전에는 차를 이용했지만, KTX 열차 노선이 

좋아지면서 열차를 아주 자주 많이 이용하는데요. 

오늘도 출장을 가는데, 이 사실을 동료에게 알려주는데 모르고 있더라구요. 

저는 많이 타서 그런것도 있지만, 타 블로그에 검색해보면 많이 정보가 공개 되어서 

당연히 다들 아시는 줄 알았거든요. KTX열차를 평소에 많이 이용하지 않으시는 많은 

분들은 아직 모르시는 것 같아서, 오늘 출장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내용을 적고 있어요. 

 KTX열차는 마일리지 적립도 되는거 아시죠? (멤버쉽 가입 신청하면 가능)

사실 자주 안타시는 분들은 굳이.. 안하셔도 될듯합니다(1년에 10번안타시는분들 기준)

저는 KTX(코레일) 어플을 이용해서 출장 전에 항상 5호차를 타려고합니다. 

KTX열차는 일반적으로 특실이 2호차-4호차까지 되어있죠 지금은 

원래 2호차-5호차까지 특실로 운행되었는데요, 17년도를 넘어오면서  코레일에서 5호차를

일반실로 개조를 진행하면서  역방향이 없는 유일한 정방향 일반실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다들 어플로 KTX 열차 예매하시면 대부분, 5호차들어가셔도 거의 가장먼저 만석이 되어서 

정방향/역방향 보지도않고 있는 좌석찾으려고 다른호차 검색하다 보니 많은분들이 모르셨을 수 도 있어요. 

저도 처음으로 KTX탔을 때 기억이나는데요, 창원에서 서울로 일이 있어서 혼자 올라가는데, KTX 처음타서 

핸드폰으로 좌석을 보고 예매를 하는데 좌석이 역방향인지 정방향인지 그게 무엇인지도 모를 떄, 

그냥 가운데쯤 앉아 해서 예매한 자리가.. 8A  심지어 9A도 아니고..(나름 창가에 앉아가고싶어서)

아무도없는 열차에 탔는데, 텅빈 좌석 나두고 제가 8A에 앉는 순간 후회했고,

나머지 8B, 9A, 9B에 여행가시는 아주머니3분이서 수다떠는거 듣다가 서울 도착했던 기억이 납니다. 

KTX 5호차KTX 5호차 6호차

26일 새벽 5시 33분 울산 -> 천안아산행 표입니다.

5호차랑 보시면 정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는거 보이시죠? 

또한, 5호차의 경우 1A -14A, 다른 호차의 경우 1A-15A 한 좌석셋트가 더 많기 때문에, 

5호차는 같은 일반실 동일 요금으로 조금 더 넓은 좌석을 이용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캡쳐한 예매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내일 아침 5시 표인데.. 이미 5호차에서도

1A 가 예매된거 보이시죠, 특실을 제외한 유일한 1인 좌석입니다. 

(개조 당시 문여는 방향에 1B좌석이 방해가된다해서 제거함)

KTX열차를 자주 이용해서 5호차의 비밀도 알고 5호차만 이용하는 사람들 중에는 

마치 콘서트 나 영화 좌석애매하듯이 꼭 예매를 원하는 좌석 1순위 입니다. 

의외로 경쟁이 치열해서 쉽게 1A를 가질 수 가 없습니다. 다들 다음에 KTX 열차를 타게 된다면 

꼭 도전해보세요. 성취감 올라갑니다~ ㅋㅋㅋ

마지막으로 깨알 팁은,, 5호차 뿐아니라, KTX열차에서 usb 및 220V충전 단자가 벽면에 부착되어있거든요?

다 있는게 아니라,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되어 있는 곳에 배치되어있어요. 

충전하는배치도를 봐도 1A는 거의 로얄석입니다 ㅋㅋㅋ 

KTX 5호차 꿀팁

이 점까지 참조 해보시고요. 많이 타셨는데 몰랐던 분들, 그리고 평소에 KTX열차를 이용할 일은없지만

한번 이용하게 될 때, 5호차에 도전해서 같은 일반실 금액으로 특실과 같은 나름 편안함을 느끼시면서 열차를 

이용해 보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코로나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