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NEWS

"N번방 사건"으로 주목받는 디지털장의사 직업에 대해 알아보자

by 서반장과 함께 2020. 3. 25.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서반장 입니다. 

 

출처-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최다국민 청원 참여 중인 "텔레그램 N번방", "N번방 사건" 으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N번방 사건 관련해서  뉴스에 많이 언급되는 내용 중에, '디지털 장의사'에 대해서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디지털 장의사'  디지털을 .. 장례를 하는사람? 요새 크게 조명받고 있는 "디지털 장의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러한 몰카/보복성 포르노 유통으로 고통받는 사람이 너무 많아지고 있는데요. 단속이나 처벌도 강도 높게 해야하지만, 올바른 교육 또한 중요하게 필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디지털 장의사 
디지털 장의사는 무엇인가

미국의 라이프인슈어드닷컴은 세상을 떠난 사람들이 생전에 인터넷에서 남긴 흔적인 '디지털 유산'을 청소해주는 온라인 상조 회사입니다.고인의 유언 또는 직계가족의 요청으로 고인의 페이스북/트위터 게시물 및 메세지 그리고 전자금융정보등을 삭제하는것으로 부터 시작되었다고하네요.이러한 온라인상에 존재하는 고인의 데이터를 유료로 지워주는 직업을 '디지털 장의사'라고 합니다.또한, 인터넷에서 생성, 저장, 유통되는 개인의 사진, 거래정보나 개인의 성향과 관련된 정보를 삭제, 수정, 영구적인 파기를 대신하여 요청해주는 직업입니다.국내에서는 '리벤지 포르노', '텔레그램 N번방'과 같은 많은 불법 게시물이나, 동의 없이 퍼진 개인 정보노출에 의해 피해자들의 기록을 온라인상에서 지워주는 직업으로조금씩 알려졌습니다.다른말로는 "온라인평판관리사"라고도 합니다.

디지털 장의사 직업
디지털 장의사는 무엇인가

디지털의 발달과 개인생활의 영역에서 디지털 장의사라는 직업이 많이 발전 했습니다.전문 회사가 설립되고, 많은 '디지털 장의사'의 직업분들의 활동이 뉴스나, 인터넷을 통해서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직업으로 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장의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대부분 국내에 활동중인 장의사 분들이 소지하고 있으며, IT 관련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이해도가 높으신분들이라면 직업을 가지기에 조금 유리하지 않을까 싶네요.

디지털장의사 1급 자격증

자격명 : 디지털장의사

등록번호 : 2017-004236

주무부처 : 방송통신위원회

자격발급기관 : (주)한국평생교육진흥협회

http://디지털장의사자격증.kr

 

관심있으신 분들은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디지털 장의사 업무

디지털 장의사는 무엇인가

 

사실 우리도 인터넷을 하다보면, 회원가입, 웹사이트 이용, SNS등 우리가 직접한 내용도 사실 기억을 하지 못해서, 항상 아이디/비밀번호를 기록해두곤 합니다.그렇다면, 인터넷상에서 수많은 데이터들을 어떻게 삭제를 하는 걸까요?

자체 개발한 웹사이트 검색을 통하여 의뢰인을 정보를 찾아냅니다.해당 인터넷 사이트 고객센터에 삭체 요청 또는 자동삭체 요청프로그램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이러한 삭제의 비용은 적게는 20-30만원에서 많게는 몇 백만원도 들고 악플,게시물, 사진,동영상 등의 자료에 따라 짧게는 몇일 길게는 몇달도 소요된다고합니다. 해외사이트의 경우는 국내에 비해 많이 까다롭다고하네요.

디지털 장의사 의식
디지털 장의사는 무엇인가

디지털 장의사의 직업으로는 IT에 대한 이해도와  같은 전문분야 지식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타인의 정보를 이용한 업무를 하다보니, 반드시 비밀보장에 대한 직업 윤리가 있어야합니다.디지털 장의사가 몰카등의 피해 여성의 정보에 대한 기록삭제를 해주는데, 음란웹사이트와 결탁하여 문제가 된 적이 실제로 있었습니다.  또한,힘들어하는 피해자들에게 사칭하여 돈만 갈취하고 기록을 유포하는등의 문제도 발생합니다.반드시, 이러한 '디지털 장의사'관련 일을 계약할 경우, 위임장필수라고 하니 하실 경우에는 참고해야 할 것 같네요.

이렇게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디지털 장의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어느 기사에서, 디지털 장의사분의 인터뷰가 "삭제할 데이터가 0 이 될 때 가장 행복"하고,자신의 직업으로 인해 피해 여성이 숙면을 취했다는 연락을 받고하면 보람을 느낀다고 합니다.이러한 전문가 분들로 인해서, 피해자분들의 안좋은 소식이 안들렸으면 좋겠고,해당 가해자들은 엄중한 처벌을 통해서 다시는 이러한 사건 소식이 안들렸으면 좋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