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NEWS

레몬챌린지Ι 면역력 높여주는 Ι 비타민 종류별 효능

by 서반장과 함께 2020. 3. 31.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서반장입니다. 

요즘 유튜브를 보는 시간이 부쩍늘었는데요. 업무 중에도, 잠들기 전에도, 짬나면 
유튜브에 저에 맞는 관심 영상을 보는게 삶의 일부분이 된거 같은데요.

요즘, 먹방 유튜브를 보다가, "레몬챌린지"를 우연히 봤습니다. 

영상 밖에서 눈으로 보는 것만으로도 침이 고이는 .. 제대로 먹지못할 것 같은데
열심히 드시더라구요. 그래서 찾아봤는데, 코로나19에 따라, 유튜버분들의 자발적인 진행으로 하는
챌린지 라고 하더라구요.


레몬 챌린지란?

레몬을 먹는 영상과 함께  코로나 예방수칙(마스크착용,올바른 손씻기) 알려주고 챌리지할 다음 3명을 지목합니다.  
또한, 19만원을 기부해서 코로나로 힘든시간을 보내는 분들에게 작은 위로라도 전하는 이벤트입니다.
             

레몬을 먹는 이유는?

레몬이 코로나에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도 없지만,  비타민이 많이포함된 레몬을 섭취해서
면역력을 높여 코로나로부터 극복하자는 의미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전파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기 떄문입니다. 


그렇다면, 코로나19예방에 효과적인 면역력을 높이는데 비타민이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 

비타민에는 어떤 종류효능이 있는지 알아볼려고 합니다. 



비타민종류별 효능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비타민은 크게 지용성, 수용성 비타민으로 나뉘어 집니다. 
지용성 비타민에는 비타민 A, D, E, K 가 포함되어있구요. 특징으로는 지방에 잘 녹고, 열에 강해서
조리를 해도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습니다.   과하게 복용할 경우, 몸에 쌓여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고합니다. 

우리에게 친숙한 비타민 B, C가 수용성 비타민 입니다. 
물에 잘녹고, 열에 약해서 조리보다는 천연식품 그대로 섭취하는것이 좋고, 
비타민C많이 먹으면 소변이 노랗게 나오는것 처럼 과량 섭취해도 소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수용성/지용성 비타민 모두 과하면 좋지 않고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용성 비타민 효능






눈 건강에 필수 비타민 A


눈 건강에 필수 비타민 A



눈과 피부와 같은 재생을 촉진하고, 기관지, 폐,위 장등의 점막을 튼튼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A섭취가 부족하면, 야맹증, 안구건조증에 위험이 높고, 아이들의 경우, 치아, 뼈 골격의 성장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A  섭취가 과하면, 두통피부건조 증상과, 특히 임산부의 경우, 과량 섭취하면 태아 건강이 위험해줄 수 있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가 필요해보입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은 당근, 호박, 돼지고기 간, 고추 등이 있습니다. 




골격 형성에 필수 비타민 D


골격 형성에 필수 비타민 D




치아와 뼈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인의 몸속에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sunshine 비타민으로 
 세라토닌 합성에관여해 행복감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 D가 결핍하면, 구루병, 골다공증에 위험하고,
비타민 D가 과하면, 구토,설사, 신장손상등이 발생합니다.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은 달갼노른자, 버터, 우유, 고등어, 참치 이며, 산책등을 통해서 
햇볕을 충분히 쬐는것도 비타민 D공급에 좋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에 필수 비타민 E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에 필수 비타민 E



인체내에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다양한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피부노화방지및 아토피,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E섭취가 부족하면, 세포 손상을 통하여 빈혈, 노화,등이 발생하고,
비타민 E섭취가 과하면, 만성 피로두통등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은 브로콜리, 견과류, 토마토,고구마, 피망 등이 있습니다.



혈액 응고에 필수 비타민 K


혈액 응고에 필수 비타민 K




비타민K가 혈액응고에 반드시 필수적인 영양소 이며, 혈액응고가 늦어질 경우, 출혈성 질환 발생이 높습니다.
뼈 골격형성에 중요한 칼슘의 흡수를 돕는 역할도 합니다. 우리가 먹는 대부분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있어 결핍현상은 잘 발생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비타민 K가 많이 포함된 음식은 달걀, 과일, 곡류, 고기,양배추,시금치,부츠 등이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 효능





멀티 역할에 필수 비타민 B(B1,B2,B3,B5,B6,B7,B9,B12)

멀티 역할에 필수 비타민 B(B1,B2,B3,B5,B6,B7,B9,B12)




화학적으로 한가지가 아닌8가지의 구성된 복합체의 성격을 가지고, 다양한 효능을 보여줍니다.
에너지 생성과 면역체계 상승, 피로회복등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과 피로회복에 필수 비타민 C

면역력과 피로회복에 필수 비타민 C




항산화 작용으로 신체 노화를 방지와 신체 조직의 성장과 결합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는 비타민C를 생성하는 효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하여 충분히 섭취를 해야합니다.
비타민C섭취가 부족하면, 괴혈병, 근육쇠약증을 유발합니다.

비타민C가 많이 포함된 음식은 레몬, 유자, 귤, 딸기, 파프리카,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을 섭취하게 될 경우, 



비타민C와 비타민E는 함께 먹으면 항산화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의 경우, 다른 영양성분과 체내에 들어갈 떄,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식사중 또는 직후에 복용하는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지용성 비타민의 경우, 식후 30분쯤 먹는것이 좋고, 과량 섭취하면 몸속에 축적되어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레몬 챌린지를 접하게 되면서,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영양제로 먹는 비타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비타민 종류에 따라 다양한 효능이 있었고, 우리몸에 필요한 비타민 종류를 적정량 꾸준히 섭취하여 

건강도 챙기고 면역력도 높여서 코로나19로 부터 예방을 잘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비타민을 잘 챙겨서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셨으면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