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SUPPORT

2020 근로장려금 지급일 및 자격 요건

by 서반장과 함께 2020. 4. 27.

코로나 19 지속으로 인하여 경제 활동에 도움을 주고 고용 및 생계 안정에 도움이 될만한 지원 정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근로자 기준 저소득층의 가구에 지원하는 '2020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로 장려금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 종교인 또는 사업자 (전문직 제외) 가구에 대해 일하는 만큼 가구원 구성과 총 급여액(부부합산)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하여 근로를 장려하고 소득을 지원하는 복지 제도 입니다. 

 

근로 장려금 신청 방법 및 기간

신청 기간 

5월 1일 ~ 6월 1일 까지 

 

신청 방법

◆ ARS 전화

신청안내 대상자가 안내문 등에서 확인한 개별인증번호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1544-9944전화 → 장려금 1번 → 주민등록번호 13자리# → 신청 1번 → 개별인증번호(8자리)*# → 동의하고 신청 1번 → 연락처 및 계좌번호 확인 → 신청종료
 
안내대상자가 국세청에 등록된 본인 연락처로 ARS 이용시 개별인증번호생략 가능
 

◆ 손 택스(모바일 앱)

- 신청안내 대상자가 안내문 등에서 확인한 개별인증번호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먼저 「국세청 홈택스(손택스)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여야 합니다.

 

 
 * 국세청 홈택스(손택스) 앱 실행 → 근로ㆍ자녀장려금 신청 → 주민등록번호 뒤 7자리와 개별인증번호 입력 → 연락처 및 계좌번호 확인 → 신청하기

◆ 홈택스 사용

- 신청안내 대상자가 국세청 홈택스(www.hometax.go.kr)에 로그인하여          신청·제출 → 근로ㆍ자녀장려금 신청하기 에서 간편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국세청홈택스 로그인 → 신청·제출 →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 간편신청하기 → 신청요건 확인 → 계좌번호·연락처 입력 → 신청하기

근로 장려금 지급일 

코로나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5월 신청 가구에 대한 심사를 거쳐 법정 지급기한인    10월 1일보다 앞당겨 8월에 지급 예정이라고 합니다. 

 

 

근로 장려금 자격 요건

 ◆ 가구원 요건

단독가구의 경우, 배우자,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없는 가구이다.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나 부양자여 또는 70세 이상 직계 존속이 있는 가구이다. 맞벌이 가구는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총급여액 등이 3백만원 이상인 가구이다. 3가지 가구원 요건에 해당되는 부분을 구분과 구성을 해당되는 부분을 확인 하시면 됩니다. 
 

◆ 소득 요건

 단독가구의 경우, 최고 150만원, 홀벌이 가구는 260만원, 맞벌이 가구는 300만워까지 지급이 될 수 있습니다.               소득요건을 한번 더 꼼꼼히 확인하셔서 해당되는 구간이 어느곳인지 한번 더 챙겨보세요.

◆ 재산 요건

재산은 2019년 6월 1일 기준으로 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주택,토지,건물,예금등 재산 합계액이 2억 미만이 되어야 합니다. 
 
 
 

근로 장려금 지급액 계산

가구원과 소득요건에 따라 지급액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독가구의 경우, 최고 150만원 지원, 홀벌이 가구는 260만원, 외벌이 가구는 300만원까지 지원범위가 개인의 요건에 따라 지급이 될 예정입니다. 
 

 

신청기간이 5월1일 부터 6월1일까지 여유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코로나로 생계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시면서 노력하셨던 분들에게, 100%만족하는 지원정책은 아니겠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해당되는 요건 한번 더 확인하셔서 지원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연관 글>

고용 유지 지원금 신청 방법 및 절차 확인  

◆전 국민 100% 지급 '긴급 지원 재난 금'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