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FOOD

KBS 예능 신상출시 편스토랑 이정현편에 소개된 '여주' 효능 정리

by 서반장과 함께 2020. 5. 2.
 

KBS 예능 펀스토랑을 자주 시청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외출을 잘 못하지만, 손쉽게 집에 있는 재료로 간편하면서도 한 끼로 배 든든히 채울 수 있는 음식들을 직접 만들어 시식을 통해서 출시까지 이어지는 프로그램입니다. 

 
 
 
매주 소개된 메뉴 중 최고를 선정하여서 실제 상품출시를 통해서 좋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구매하셔서 대부분 좋은 후기를 보여주시고, 대부분 공개된 레시피로 직접 집에서 요리를 해서 드시는 긍정적인 현상도 보이고 있습니다. 요리에 관심이 없으셨던 분들도, 공개된 레시피로 쉽게 요리를 하면서 재미도 찾고, 요리를 취미로 가지셨다는 분들이 많이 생기고, 편의점에서 간단히 한끼 해결하는 식의 방법에서 자신만의 알고 있던 레시피도 공유하는 그런 모습도 자주 보이고 있습니다. 

 

편스토랑 출시제품

5월 1일 방송에서 이정현씨가 요리를 할 때 사용했던 재료인 '여주'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흔하지 않은 '여주'를 이용해서 요리 재료로 활용하여서 앞으로 많은 분들이 참고하시고, 요리에 사용할 것 같은데요. 여주가 어떤 재료이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여주 효능 -출처: KBS 신상출시 편레스토랑

여주 

여주 효능과 부작용여주 효능과 부작용
여주 효능과 부작용
 

여주는 1년생 덩굴성 박과 식물로 돌기가 촘촘하고 길쭉하여 도깨비방망이 같은 생김새를 가지고 있으며, 쓴맛이 강해 ‘쓴 오이’라고도 불립니다. 여주는 혈당조절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면연력 강화, 장 기능 개선, 등 다양한 기능성을 보유하고 있어 건강 식재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여주의 활용도가 다양해지면서 주 재배지인 경남 함양뿐 아니라, 전남 해남, 신안, 경북 울진 등의 지역에서도 재배하고 있으며, 여주 즙, 여주환 등 건강식품뿐만 아니라, 여주 장아찌, 여주 가루 등 다양한 방법으로도 상품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여주 효능

 

당뇨 및 고혈압 예방 효과

여주 효능과 부작용data-origin-width=
여주 효능 -당뇨 고혈압 에방-

혈당 조절에 도움되는 식물성 P-인슐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P-인슐린은 체내에서 인슐린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펩타이드 일종으로 포돋당이 간에서 연소하도록 돕고, 체내에서 재합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재합성이 되는 것을 막기 때문에, 체내에 축적되는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주에는  카타린 성분이 풍부하여 췌장의 베타세포를 활성화해 인슌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및 콜레스테롤 예방 효과

여주 효능과 부작용 data-origin-width=
여주 효능 -면연력 강화, 콜레스테롤 예방

여주의 '모모르데신' 성분은 여주의 쓴맛을 내는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우리가 아는 인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계열의 물질인데요.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아주고 혈압 개선과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여주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 해소 및 다이어트 효과 

여주 효능과 부작용 data-origin-width=
여주 효능 - 피로회복, 다이어트 효과

비타민C는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피로 해소뿐 아니라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주의 비타민C는 오이의 20배, 비타민C 끝판왕 레몬보다도 5배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주는 칼륨이 풍부하여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섬유질이 풍부해 지방 연소 효능으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관련 포스팅>

◆레몬 챌린지?? 면역력 높여주는 비타민 종류별 효능

 

오늘 방송에서 소개된 여주를 이용한 '여주 참치 달걀 볶음'도 맛있게 보이지만, 여주라는 재료로 손쉽게 맛과 영양까지 챙길 수 있는 좋은 요리 재료라 생각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외출 자제를 통해서 우리 몸도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데, 건강에 좋은 여주를 이용한 요리를 집에서 적용해서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오늘 의 추천 동영상 
최근 많은 화재를 낳고 있는 팬턴싱어 시즌 3 에서 소리꾼  고영열'사랑가' 입니다. 
너무 노래를 잘해서,, 푹 빠져있는데, 다들한번씩 감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JTBC 팬텀싱어3 - 소리꾼 고영열 '사랑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