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NEWS

다이어트에 효과적인'저탄고지'(LCHF, Low Carb High Fat Diet)'식이요법은? 저탄고지 식단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by 서반장과 함께 2020. 3. 19.

안녕하세요 육아대디 서반장 입니다. 최근 와이프가 아침마다 방탄커피라고 하면서 마시고 출근 하라고 해서 
그냥 거품많은 커피인줄 알고 몇일 마셨었죠. '저탄고지'(LCHF, Low Carb High Fat Diet)라고 하는 식이요법이라고 유명한거라 한번 먹어보자고 했습니다. 그래서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저탄고지는 무엇일까요..?

 
'저탄고지'(LCHF, Low Carb High Fat Diet)' 요법이란 ?
 

살이찐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는 지방의 섭취량을 높이고,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줄여서 우리몸을 케톤증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가장 중요 포인트는 고지가 아닌 저탄입니다. 에너지가 필요할 때, 우리몸은 제일 먼저 탄수화물이 분해하여 흔히 아는 '포도당'이 우리몸의 주에너지원으로 사용되죠. 탄수화물이 없게 되면, 우리몸은 다른형태의 에너지원을 찾게되는데,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이렇게 지방이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연소하면서 발생하는 물질이 '케톤체'라고 하고 이러한 에너지원을 발생시키는 하나의과정을 '케토시스'상태라고 말합니다. 섭취한 탄수화물이 적으니, 지방이 연소하면서 생기는 케톤체를 사용함으로 몸속의 지방이 빠지면서 체중이 줄어드는 원리입니다.  다른말로는, 케토제닉 다이어트라고도 불린다. 

저탄고지(LCHF)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저탄고지'(LCHF, Low Carb High Fat Diet)는 기본적으로 인슐린인슐린 저항성에 초첨을 맞추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흰쌀, 흰밀가루, 흰설탕 삼백 식품에 많이 노출되어있습니다.이러한 탄수화물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탄수화물이 분해되어 나오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못하게되면, 인슐린호르몬이 남아있는 포도당을 지방으로 저장을 하게 되는데 이때 비만의 원인이 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그리고 이러한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한 인슐린 과잉이 될 경우섭취하는 탄수화물이 체지방으로 누적될 경향이 높다고 합니다. 저탄수화물을 통하여 인슐린 호르몬의 과잉을 억제하기 위해 혈당이 정상으로 되면서 지방 제거가 되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 볼수있습니다.

 
 
'저탄고지'(LCHF, Low Carb High Fat Diet)'  장점? 단점?
 
    장점??
 
1.식욕을 억제
 
  저탄수화물 섭취로 식욕과 관련된 랩틴, 인슐린등의 호르몬 정상화로 인해 식욕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우리몸에서 가장먼저 빠르게 흡수하고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지만, 
단백질/지방의 경우 연소되어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게 느리고 일정하기 때문에 
폭식에도 유리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2.지속적인 체지방 감소
 
'케토시스'상태에서는 지방을 연소하여 몸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중에서도 소모되는 열량 대부분이 체지방연소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율적이다. 
이럴경우, 운동을 병행 할 경우, 효과는 더 높아진다고 할수 있습니다. 
 
 
3.호르몬밸런스의 개선
비만의 가장큰 원인은 인슐린 및 호르몬의 이상으로 보는 경향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저탄수화물 섭취로 인해 랩틴/인슐린 호르몬의 정상화로인하여 
건강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점?
 
1.저탄고지 식단의 지속성 
 
대한민국 사람은 삼백 식품에 이미습관화가 되어있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통한 활동등에서 굉장히 제약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대부분 우리가 노출되어 섭취하는 가공식품에도 대부분의 당들이 포함되어있고, 
이러한 지속적이고 섬세한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면 사실상 지속하기는 어렵다고 볼수 있습니다. 
 
2.신체에 가해지는 압박
 
  운동능력 저하 - 포도당과 글리코겐의 소모가 적어지면서 운동활동에 제한이 생깁니다.
           변비/설사 - 섬유질 섭취 부족과 지방의 과량섭취로 소화기계통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입냄새  - 케토시스에서 케톤체는 아세톤과 유사한 악취를 동반합니다. 
 
 
'저탄고지'(LCHF, Low Carb High Fat Diet)'  좋은 음식은?

육류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해산물 - 연어,고등어, 청어 (지방(오메가3지방산)이 많은 생선)
천연지방, 고지방  - 코코넛 오일, 올리브오일
채소  - 브로콜리,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올립, 시금치, 버섯, 오이, 상추, 아보카도,양파
견과류 - 마카다미아, 아몬드, 호두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계란'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저탄고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저탄고지가 100프로 좋은 다이어트 방법 이였다면 모든 사람들이 성공하고, 실천하고있겠죠?하지만, 저탄고지또한 편향된 식습관으로 인해 장기간 진행 시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지방식으로 인하여 고지혈증, 지방간 과 같은 합병증에 또한 노출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뭐든 과하지 않고 적당히 하는게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저도 사회생활을 하다보니, 저탄고지 식을 100프로 지킬 수는 없지만 저탄고지가 가지는 이론은 충분히 한국인의 식습관 개선에 도움이되리라 봅니다.이러한 방향 대로 한번 식습관 개선을 해보는 것도 중요한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